Resume의 형식에는 크게 Chronological 형, Functional 형, Target or Broadcast 형, Combination 형 의 4가지가 있다.

(1) 'Chronological 형'은, '연대순형'이라고도 하는데 정확히는 '역연대순 형'이라고 이해하는 것이 좋다.
국문이력서와는 달리 영문이력서는 시간의 역순서로 내용을 기술하는데 , 경력이나 실적을 가장 최근의 내용부터 역순으로 정리하여 작성하고, 학력사항도 경력사항 뒤에 역순으로 작성하는 형태이다. 이 형태는 가장 최근의 내용을 강조할 수 있으므로 현재 응시회사나 희망분야가 최근의 내용과 일치한다면 이 양식을 활용하기에 좋은 장점을 지녔으나, 시간순으로 차례로 기술하다보니 경력의 공백은 그대로 드러난다는 단점이 있다.
신입이나 짧은 경력자가 활용 가능한 가장 일반적인 이력서 형태라고 할 수 있는 형태이다. 경력이 없는 신입이나 짧은 경력자의 경우에는 임의로 학력사항을 경력사항 앞에 서술하는 것도 무난하다.


(2) 'Functional 형'은 '직무형'이라고 이해를 하는 것이 좋다.
즉, 자신의 주된 직무내용을 기능이나 주제별로 구분하여 작성하는 형태를 말한다. 이러한 형태는 원하는 직무에 대한 경력과 능력, 가능성을 적절히 구성해서 표현하는데 도움이 되며, 관련직무 경력의 직접적인 관계가 없어도 원하는 분야를 효과적으로 돋보일 수 있도록 강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별한 학력이나 경력이 없거나, 경력의 공백이 있는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는 형태이다. 그러나 이 형태는 오히려 자기 스스로 경력 관리에 문제가 있음을 자인하는 인식을 줄 수 있으므로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Objective와 Skills 위주로 작성한다.


(3) 'Targeted 형'은 '특정 목적을 위한 이력서'로 특정한 직무에 적합한 자신의 능력이나 학력, 업무실적 등을 강조할 수 있는 형태이다.
이러한 형태의 이력서는 희망분야에 대하여 충분히 사전조사가 되어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이에 대한 능력을 강조할 수 있는 의지가 담겨 있어야 한다. Chronological 형으로 작성된 이력서만큼 논리적이지는 않으므로 특정 분야에 직접적인 역할을 지원할 경우에 적합한 형태이다. 의욕적인 전문경력직이 활용하기 좋다.'Skills(Summary of Qualifications)' 위주로 작성한다.


(4) 'Combination 형'은 '혼합형'으로 'Chronological 형''Functional 형''Targeted 형'의 장점만을 적용할 수 있는 형태이다.
즉, 역연대순으로 자신의 경력을 설명하면서, 특정한 직무에 대한 경력과 능력, 가능성을 강조하여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
이 형태의 이력서는 주로 전문직이나 화려한 경력의 소유자들이 효과적으로 자신을 알리는데 좋다. 'Profile'과 'Skills' 위주로 작성한다.